안녕하세요 융타쿠입니다.
개발자노트 5탄이 나왔는대
이게 게임을 해보고 하는건지 ...
중요부분만 빨간색으로 정리해두었습니다.
안녕하세요. 아이온 개발실입니다.
아이온 클래식 오픈 이후 벌써 100일이 지났습니다.
그간 뜨거운 사랑 보내주시고 함께 해주신 데바 여러분께 정말 감사드립니다.
오늘은 많은 분들께서 궁금해하셨던, 아이온 클래식의 PvP와 RvR 환경에 대해 개발실에서 준비하고 있는 방향성에 대해 설명 드리려 합니다.
이와 더불어 지난번 개발자 노트에서 약속 드린 내용과 추가적으로 준비 중인 사항도 함께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클래식 개발자 노트 5편 시작하겠습니다.
Q. 종족 불균형으로 인해 콘텐츠 이용이 어려워요.
A. 드라웁니르 동굴, 요새전, 드레드기온 콘텐츠 전반에 대한 보완 진행 예정입니다.
일부 콘텐츠 접근의 용이성과 게임 진행 스타일에 따른 선호 종족 존재 등으로 인해 종족간 불균형이 발생하였고 이러한 불균형이 콘텐츠 진행에도 영향을 주고 있는 것으로 확인됩니다.
이에 대해 개발실에서는 좀 더 적극적으로 이에 대한 답을 찾아가려 합니다.
이 과정에서 아이온의 근본적인 재미를 해치지 않고, 열세 종족에 대한 개선책이 다른 종족에게 역차별로 느껴지지 않도록 최대한 고려하며 진행할 예정입니다.
- 드라웁니르 동굴 차원의 문 생성 시간대를 확장하였습니다.
금일(2월 24일) 업데이트를 통해 인테르디카의 드라웁니르 동굴 차원의 문 생성 시간대를 확장하였습니다.
드라웁니르 동굴 차원의 문 확장 시간대는 다른 RvR 콘텐츠, 즉 요새전과 드레드기온 시간대와 겹치지 않게 조절하여 해당 콘텐츠들의 매칭에 긍정적인 효과를 가져다 줄 수 있도록 하려합니다.
**인테르디카의 드라웁니르 동굴 차원의 문 스폰 시간을 다음과 같이 수정했습니다.
- 기존: 오전 8시 ~ 오후 2시 / 오후 8시 ~ 익일 오전 2시
- 수정
월~목: 오전 8시 ~ 오후 4시 / 오후 6시 ~ 익일 오전 2시
금~일: 오전 2시 ~ 익일 오전 1시 50분
**이제와서 시간을 조정하면 어쩔,,
- 특정 버프 효과 조정 및 요새전 보상 설정을 수정할 예정입니다.
아리엘/아스펠 버프 발동 조건과 효과를 조정할 예정입니다.
아울러 승리 종족이 모든 보상을 획득하는 현재의 구조에서 참여하고 도전하는 종족도 보상을 획득할 수 있도록 하려합니다.
이를 통해 요새전에 대한 참여 동기를 제공하고 참여를 통해 역전이 발생할 수 있도록 차근차근 밸런스를 맞춰가도록 하겠습니다.
이러한 각 종족 버프와, 열세 종족 케어는 밸런스를 해치지 않는 수준에서 추가하여 컨텐츠의 불균형을 조정할 예정입니다.
**이부분은 나와봐야 알수있을듯, 공성 시도도 준다는소리인지?
- 드레드기온의 원활한 매칭을 위한 방법을 다각도로 고민하고 있습니다.
천, 마 인원의 차이로 인하여 매칭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드레드기온에 대해서는 콘텐츠 진행 시간과 매칭 방식에 대한 여러가지 방안을 고민하고 논의 중에 있습니다.
이 외에도 보완을 위해 다양한 사항을 참고하고 논의하며 지속적으로 방법을 강구하도록 하겠습니다.
더불어 콘텐츠 진행에 어려움을 주는 다른 요소들에 대해서도 꾸준히 확인하여 개선할 수 있도록 노력하며, 이를 여러분께 공유 드릴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애초에 드레드기온 종족불균형으로 천족은 신청하면 바로입장, 마족은 1,2시간대기
Q. 필드 PvP 환경에 대해 어떤 고민을 하고 있는지 궁금합니다.
A. 계급이 오를수록 부담되는 사망 시 AP 차감 수치에 대해 고민하고 있습니다.
아이온은 계급이 상승할수록 사망 시 차감되는 AP 수치가 높아지는 구조를 갖고 있습니다.
이로 인하여 필드에서 캐릭터 사망에 대한 부담이 계급과 정비례 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는데요.
현재 9급병을 기준으로 3성 장교와 비교해보면 1회 캐릭터 사망 시 차감되는 AP의 차이는 약 112배이며, 총사령관과는 570배의 차이가 나고 있습니다.
저희는 이러한 AP 차감 수치의 차이가 너무 과도하지 않은가 하는 고민이 있었습니다.
이러한 설정은 게임 진행을 통해 PvP를 진행하여 AP를 모으고 강해진 높은 계급에게 주어지는 일종의 패널티라고 볼 수 있는데요.
하지만 높은 AP 차감으로 인해 필드 PvP 진행 및 진출에 부담이 크다고 판단하여 사망 시 AP 차감에 대한 완화를 고려하게 되었습니다.
물론 모든 부담이 사라질 만큼 차감 수치를 줄이거나 낮은 계급의 캐릭터가 높은 계급의 캐릭터처치를 통해 획득하는 AP를 낮추려는 것은 아닙니다.
계급 차이로 인하여 역차별로 느껴질 수 있는 설정에 대한 보완을 통해 좀 더 활발한 PvP 환경을 제공해 드리는 것에 가장 큰 목적을 두고 있습니다.
A. 1급병 이하 구간의 AP 획득 및 차감 수치의 적절성에 대해 고민하고 있습니다.
앞서 말씀드린 바와 같이 계급이 낮은 경우 캐릭터 사망 시 차감 AP가 아주 낮은 편이며, AP 획득에는 유리하게 설정되어 있습니다.
이는 후발 주자와 PvP를 선호하지 않는 사용자들이 되도록 덜 부담을 느끼도록 하는 완충 장치였는데요.
하지만 이러한 설정으로 인해 일정 수준의 PvP 실력 및 장비를 갖춘 사용자들도 보유 AP를 낮춰 낮은 계급으로 돌아가 높은 계급의 캐릭터를 처치하며 이득을 보는 플레이가 발생하였습니다.
저희는 보다 원활한 필드 PvP 환경 제공을 위해 낮은 계급을 활용하여 높은 이익을 취하는 부분에 대한 개선이 필요하다고 판단하였습니다.
1급병 이하 계급에서 차감/획득하는 AP 수치를 조정하려고 합니다. 그 방안으로는 캐릭터가 달성했던 최고 계급을 반영하여 현재 획득, 차감하는 AP 수치 변경을 검토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낮은 계급의 사용자는 위험이 적고 높은 계급의 사용자는 위험이 높았던 구조를 완화하고자 합니다.
[상대 종족과 PvP로 인한 캐릭터 사망 시 AP 차감]
현재 |
개선 이후 |
현재 계급 정보에 따라 차감 | 이전 최고 계급 정보를 반영하여 차감(최대 1급) |
**말도 안되는 이야기임. 1급 한번달았으면 컨안좋고 템안좋으면 애초에 9급에서도 어포가 300~500떨어진다는이야기인대 그러면 템자체를 아예못맞춤
좀 더 설명을 드리면, 자신의 캐릭터 수준에 맞는 위험도를 부여하려 하는 것입니다.
과거 1급을 달성하였던 캐릭터가 9급으로 계급을 낮추더라도 이전 계급 정보를 반영하여 캐릭터 사망 시 차감되는 AP를 상향 조정할 예정입니다.
이는 계급 차이에 의한 AP 획득의 재미를 없애고자 함이 아닙니다.
실제 사용자의 캐릭터 수준이 반영되지 않고 보유한 AP로만 계산되던 시스템을 보완하여 자신의 경험과 실력에 맞춘 PvP를 통한 AP 획득, 차감이 진행되도록 하기 위함입니다.
이와 같은 시스템 수정이 여러분께 제약이 아닌 재미 요소로 활용될 수 있도록 관련 AP 습득 콘텐츠도 함께 보완해 나가겠습니다.
개발실에서도 AP 수치 조정으로 인하여 게임에 또 다른 불편이 발생하지 않도록 아주 조심스럽게 접근하려 하며 많은 논의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데바 여러분께서 이전에 경험하신 내용이나 현재 게임을 진행하시면서 느끼신 부분에 대해 저희에게 많은 의견 부탁드립니다. 귀 기울여 듣고 개선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해당 내용 외에도 PvP 환경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어뷰징 행위에 대해서는 다소 시간이 소요되더라도 끝까지 조사하고 관련팀과 협조하여 회수 및 운영정책에 따른 조치를 진행할 예정입니다. 여러분의 생각보다 처리 속도가 더디게 느껴지는 점 정말 송구스럽게 생각합니다. 정상적인 방법으로 게임을 진행하시는 분들께 피해가 가지 않도록 최선을 다해 노력하겠습니다.
Q. 요새 보물방은 우세 종족만 갈 수 있는 것일까요?
A. 점령 여부와 무관하게 모든 종족이 보물방을 이용할 수 있도록 개선 예정입니다.
보물방에 대한 여러분의 기대와 관심을 잘 알고 있기 때문에 이 부분에 있어 저희 개발실도 정말 많은 고민이 있었습니다.
종족 간의 불균형을 외면한 상태에서 업데이트를 진행할 경우 종족 불균형과 함께 콘텐츠 불균형 역시 초래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강제적으로 우세 종족의 요새 점령을 제한하거나 장치를 만들어 허들을 높이는 것은 열심히 게임을 진행해주시는 분들께 오히려 역차별이 될 수도 있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래서 저희는 요새 보물방 업데이트를 준비하며 열세 종족에 대한 보완을 다음과 같이 다른 방향으로 진행해보려 합니다.
요새 점령 종족 |
요새를 점령하지 못한 종족 |
기존과 동일하게 점령한 요새에서 던전으로입장하여 보물방 이용 가능 | 요새 근처에 생성되는 침투 통로(가칭)를이용하여 보물방 이용 가능 |
**침투 통로에서 입벌리고 있으면 어포획득 쌉이득인 부분임;;;;;;;;;;;;
즉, 요새전의 점령 여부와 무관하게 모든 종족이 요새 보물방을 이용할 수 있도록 개선 예정이며, 추가될 침투 통로는 기존 요새 근처로 배치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열세 종족이라 하여 AP 파밍에 과도한 차이가 발생하지 않도록 하는 것이 이번 조정안의 핵심입니다.
물론 이로 인하여, 보물방의 입장 인원이 많아지고 과도한 진행을 요구하지 않도록, 전체 입장 수준과 플레이 스케쥴을 고려하여 조정 진행 예정입니다.
Q. 암포 아이템이 너무 안나와요…
A. 유일 방어구 드롭 확률을 상향하고 랭크 달성 기준 점수를 조정하여 공략 시간을 낮출 예정입니다.
최근 암흑의 포에타를 공략하며 아이템 파밍 과정이 매우 지루하다는 여러분의 의견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이에 저희는 3월 10일 업데이트를 통해 암흑의 포에타에 대해 개선을 진행하고자 합니다.
유일 방어구의 드롭 확률을 상향토록 하겠습니다.
또한 각 랭크 달성에 필요한 기준 점수 완화를 통해 공략 시간을 단축시킬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암흑의 포에타 조정 이후에는 후발 주자의 육성 편의성을 고려하여 성장 구간의 던전에서도 아이템 파밍 확률을 상향하고 캐릭터의 성장에 필수적으로 필요한 아이템의 배포 설정을 개선할 예정입니다.
Q. 정령 버그는 수정되었는데 지형을 이용해서 바카르마를 쉽게 잡네요.
A. 일명 “끼워잡기”와 같은 지형을 이용한 공략도 수정 작업 진행 중입니다.
인스턴스 던전 네임드 몬스터의 AI 패턴 관련 문제점이 2월 17일 업데이트 이후 수정되었습니다.
네임드 공략과 관련해서는 저희 역시 지속적으로 확인 중에 있는데요.
해당 버그 수정 이후 일명 “끼워잡기”와 같이 지형을 이용하여 공략을 시도하는 부분에 대해서도 수정을 작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최대한 빠르게 수정하겠습니다.
금번 개발자 노트를 통해 안내 드린 내용 중 금일 업데이트를 통해 적용된 드라웁니르 동굴 차원의 문 생성 시간대 확장을 제외한 사항들은 순차적으로 업데이트가 진행될 예정입니다.
이 외 간헐적으로 스킬 사용이 불가능하거나, 지형으로 인하여 불편을 겪고 계신 부분에 대해서도 지속적으로 확인하고 수정 중에 있습니다.
게임 진행 중 불편을 느끼시게 한 점 사과 드리며 원활한 환경을 제공해 드릴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하겠습니다.
앞으로도 여러분께서 보내주시는 의견을 경청하며 더 나은 아이온 클래식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고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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