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아이온 개발실입니다.
항상 아이온 클래식에 많은 관심과 사랑을 보여주시는 데바 여러분께 깊은 감사의 마음을 전합니다.
금번 개발자 노트는 데바 여러분께서 게임을 진행하시면서 불편을 느끼신 여러 이슈들에 대해 설명 드리고 아이온 개발실에서 준비하고 있는 내용과 앞으로의 계획에 대해 말씀 드리고자 합니다.
클래식 개발자 노트 4편 시작하겠습니다.
Q. 정령 버그 수정해주세요!
A. 먼저 많은 데바님들께 불편을 드려 죄송합니다.
아이온 클래식 서버는 과거 2.7 버전의 클라이언트를 복원하면서 몬스터 AI 및 패턴도 동일하게 복원이 진행되었습니다. 이 과정에서 과거에 존재하였으나 당시 미처 발견하지 못하였거나 수정이 완료되지 않은 문제점들이 나타나게 되었는데요. 대표적인 예가 정령 버그로 많은 분들께서 제보해 주셨던 인스턴스 던전 네임드 몬스터의 AI 패턴 관련 문제점이었습니다.
최초 문제점 발생 이후 AI와 연관이 있는 것으로 판단하여 AI 시스템에 대한 전면적인 조정 및 검수를 진행하였습니다. 이러한 과정으로 인해 수정에 다소 시일이 소요되었습니다. 현재 최종 QA를 진행 중으로 수정된 버전이 차주 수요일(2월 17일) 업데이트 예정입니다.
다시 한 번 인스턴스 던전 공략 중 불편을 드린 점 진심으로 사과 드리며 꾸준한 모니터링 및 관리를 통해 완성도 있게 보완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Q. 이벤트 버프가 안받아져요.
A. 현재 진행 중인 이벤트 버프를 제공하는 오브젝트 클릭 시 버프 획득이 불가능하거나 반응이 없는 등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는 부분에 대해 원인 파악 및 수정 작업을 진행하였습니다. 금주 수요일(2월 10일) 수정 예정입니다. 추가로 게임 진행 시 불편을 느끼셨을 간헐적으로 스킬 사용 시 발동하지 않는 부분과 특정 지형에서 이동이 불가능한 현상에 대해서도 지속적으로 확인하여 수정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Q. 종족 불균형이 심하네요.
A. 많은 데바 여러분들께서 종족 간 대결 콘텐츠, PvP를 적극적으로 즐기시고 계신데요. 일부 서버에서는 종족 간 불균형으로 인해 요새전 진행 시 공성이 어렵거나, 드레드기온의 매칭이 어려워 입장 자체에 어려움을 겪는 등 콘텐츠 진행에 불편을 겪고 계신 것으로 확인됩니다. 이러한 문제의 해결을 위해서 종족 선택 및 게임 진행 방식을 제한하거나 강요하는 것은 게임성을 해칠 수 있는 부분인 만큼 종족 불균형에 대해서는 조심스럽게 여러 측면에서 접근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연유로 빠르게 대응이 어려웠으며 이 점 여러분의 양해를 부탁드립니다.
종족 불균형의 경우 장기적으로는 게임 진행의 재미를 저하시키고 향후 추가될 콘텐츠 이용에도 영향을 줄 수 있기 때문에 이를 보완하기 위해 많은 논의가 진행되고 있습니다. 불리한 종족이 일방적으로 패배하는 것이 아닌 함께 힘을 합쳐 대응 할 수 있는 RvR에 대한 고민과 드레드기온 및, 향후 추가될 요새 보상방에 대한 입장 형평성에 대해서도 고민을 거듭하고 있는데요. 이에 대해서는 다음 개발자 노트에서 말씀 드리고 데바 여러분과 의견을 나누며 함께 개선 시켜 나갈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대책이 없다 ㅇㅇ
Q. 불량 이용자가 너무 많아요.
A. 클래식에 보여주시는 많은 관심에 따라 높아진 인기만큼 불량이용자의 수도 함께 늘어난 것으로 확인됩니다.
현재 지속적으로 본인 인증 강화와 더불어 불법 프로그램 검출 강화를 통한 접속 차단에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으며 비정상적인 방법으로 AP를 획득하는 어뷰징 등 게임에 악영향을 미치는 사용자들에 대한 제재 및 회수 조치를 함께 진행하고 있습니다. 다만 이러한 조치를 진행함에 앞서 법률적인 근거 검토 병행 및 확인이 필요한 사항이 다수 존재하기 때문에 원하시는 만큼 빠르게 조치가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는 점 여러분의 양해 부탁드립니다.
이러한 사항을 보완하기 위해 불량 이용자들이 주로 얻어가는 이득을 줄이고, 일반 사용자들이 재화와 이득을 얻어갈 수 있도록 전체적인 PvE 환경 개선을 고려하고 있습니다. 클래식은 정상적으로 게임을 진행하시는 데바 여러분들께 피해가 가지 않는 것을 최우선으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개선안에 대해서는 다음 개발자 노트에서 좀 더 말씀드릴 수 있도록 준비하겠습니다.
->계속 정지하고 확인중 근대 지금이랑 똑같다 ㅇㅋ?
Q. 보물방은 언제 열리나요?
A. 어비스 요새 보물방은 아이온의 주요한 재미 요소이며 많은 관심을 받는 콘텐츠입니다.
벌써부터 보물방 입장 시간과 요새 점령을 계산하고 스케쥴을 정리하시는 등 기대감을 보여주시는 것 잘 알고 있습니다. 그러나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종족 불균형 상태에서 보물방이 추가될 경우, 종족 간 밸런스 더 나아가서는 게임 밸런스에 좋지 않은 영향을 줄 것으로 판단되어, 어비스 보물방은 불균형에 대한 보완과 함께 올 상반기에 업데이트를 진행하려 합니다.
보물방의 특징인 훈장과 유물을 획득하는 득템의 재미는 그대로 유지할 예정이며, 용신장 시리즈 역시 과거와 동일한 형태의 파밍 컨텐츠로 준비하여 선보일 예정이오니 많은 기대 부탁드립니다.
오늘 말씀드린 문제점들에 대한 안내가 늦어져 답답하고 안타까운 마음이셨을 데바 여러분께 다시 한 번 사과 드립니다. 앞으로 더 많이, 더 자주 여러분과 함께 이야기하며, 더 좋은 클래식을 만들어 나가겠습니다. 많은 의견과 말씀 부탁드립니다. 보내 주시는 질타도 달게 받고, 마음 속 깊이 새기도록 하겠습니다.
클래식 개발자 노트는 더 나은 소식과 정보로 2월 내에 다시 한 번 찾아 뵐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고맙습니다.
'게임 > 아이온클래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아이온클래식]0210업데이트 내용 , 점검시간 (0) | 2021.02.10 |
---|---|
[아이온클래식]끓어오르는 혈흔 수급처 정리(현재 키나벌이) (0) | 2021.02.09 |
[아이온클래식]정령성 부식 및 라면 드랍율 종결 (0) | 2021.02.08 |
[아이온클래식]타하바타 정령버그 방법정리 (0) | 2021.02.08 |
[아이온클래식]살성 1억키나정도로 S랭 국민스펙 맞추기 (만랩살성 아이템맞추기) 그후에 진로는? (8) | 2021.02.05 |
댓글